교양테니스 (테니스의 기술과 경기방법 및 테니스의 운동법과 지도방법) 다운받기
[목차]
테니스는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대중적 옥외 스포츠로, 운동 기술 못지 않게 신사적인 경기 태도를 중요시하는 운동이다. 테니스는 체력을 유지, 증진시키는 데 효과가 큰 운동이며, 바람직한 사회성을 육성시킨다. 테니스가 언제, 어디에서 시작하였다는 것은 명확하게 단정할 수는 없다. 그러나 그 기원은 지금부터 600-700년 전 특히 프랑스에서 귀족들에게 성행되었던 “La Paume”이라는 Ball game이 있었다고 한다. 이 경기는 손바닥으로 공을 때린다는 것에서 이러한 명칭이 붙여진 것이라 하겠다. 1847년 영국의 W.Wingfield에 의해 일정한 코트와 네트의 규격이 만들어졌고, 1875년에 Melbourne클럽에 의해 경기 규칙이 제정되었으며 실내에서 행하던 것이 옥외 잔디에서 하게 되어 Lamn tennis라 부르고, 이것이 현대의 Tennis의 기초가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1900년경 미국인 선교사 뱅커씨와 앤더슨 박사 등이 코트를 설치하고 운동을 하였으며, 1911년 이승만 박사가 경식 라\켙과 공을 그리고 Counter방법을 가르쳐 준 것으로 기록에 남아 있다.
2. 테니스의 발달과정
(1) 로운 테니스
현재의 테니스를 정식으로는 로운 테니스(Lawn tennis)라 부르고 있지만, 이것은 영국에서 발달한 것이다. 프랑스에서 행해지던 라 뽀므 등은 모두가 옥내 코트에서 행해졌기 때문에 코트의 건설, 유지에 많은 경비가 필요하게 되었고 이 때…(생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